본문 바로가기

광주평생교육진흥원

보도자료

[2021.08.19.] 광주시, 23~29일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개최

[2021.08.19.] 광주시, 23~29일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개최[2021.08.19.] 광주시, 23~29일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개최

광주시, 23∼29일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개최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주관, 비대면 디지털 시화전 동시 운영-


○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원장 김이겸, 이하 ‘진흥원’) 주관으로 오는 23일부터 29일까지 7일간 은암미술관에서 ‘2021년 제6회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은 진흥원과 은암미술관이 지난 5월에 체결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추진되었으며, 광주평생학습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시화전 주제는 ‘글자에 담은 희망의 여정’으로, 문해교육을 통해 이루고 싶은 꿈과 희망,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일상의 경험, 가족, 이웃 그리고 세상에 전하고 싶은 ‘비문해 학습자들’의 이야기를 시화에 담아 나누고자 마련됐다.


○ 이번 시화전에서는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24점의 시화 원본 전시와 함께, 비문해 학습자들의 작품과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한 '디지털 시화'도 함께 상영된다. 특히, ‘디지털 시화’ 제작에는 진흥원의 디지털리터러시 코치단 연수 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인력들이 참여해 의미를 더한다.


○ 진흥원은 미술관에 직접 방문할 수 없는 시민들의 비대면 관람을 위해 행사 기간 동안 별도의 온라인 채널도 운영된다. 8월 23일부터 온라인 홍보사이트(sites.google.com/view/2021gie) 및 진흥원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c/광평원)을 통해 디지털 시화를 감상할 수 있다.


○ 한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지역 문해교육 기관과 학습자를 지원하고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확산을 위해 2016년부터 야학교육 지원사업, 문해교육교원 양성 및 파견사업,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문해의 달 기념행사 등을 운영해 왔다.


○ 지난 2018년에는 광주광역시로부터 광역문해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체계적인 문해교육 진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고, 지난해 행정안전부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전국 최초 비문해자들을 위한 앱(이하 비그플)을 개발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도 교육부 국비 추가 확보로 문해교육 지원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배우지 못하여 누구보다 어렵고 힘든 시절을 지내온 비문해 학습자들이 배우고 성장하는 ‘나’의 일상 이야기를 시화 작품으로 승화시키고자 하였다.”며, “용기를 내어 시화를 출품한 비문해 학습자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바란다.”고 밝혔다.


○ 시화전 전시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행사 관련 자세한 사항은 광주평생교육진흥원 기획조정실(☎062-600-5222)로 문의하면 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