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주평생교육진흥원

보도자료

[2022.09.21.]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

[2022.09.21.]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2022.09.21.]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2022.09.21.]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2022.09.21.]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 개최 

- 문해, 지금 나는 봄이다 -


○ 광주광역시와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 김이겸)은 대한민국 문해의 달인 9월을 맞아 오는 23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하 ACC) 아시아문화광장에서 ‘광주 문해의 달 선포식’을 개최하고 10월 8일까지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문해의 달 기념행사는 진흥원에서 개최하는 제7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와 연계 추진되며, 시민들에게 문해교육을 널리 홍보하고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부대행사와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 메인 행사인 문해골든벨은 ACC 아시아문화광장 메인무대에서 23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된다. 진흥원에서 개발한 문해교육용 APP 비그플(비문해자 그들을 위한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예선전이 사전에 진행됐고, 이 날 80여 명의 통과자들이 참여해 최후의 1인을 선발한다. 


○ 이어서 박람회 개막식에서는 ‘광주 문해의 달 선포식’과 함께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수상작에 대해 시상식을 거행한다. 시상식 이후에는 평생교육 퍼포먼스와 축하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 오는 9월 28일부터 10월 8일까지는 남구 양림동 호랑가시나무 글라스폴리곤에서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이 개최된다. 올해 22개의 문해교육기관에서 접수된 41점의 시화 작품 중 전국 시화전에 출품한 5점을 제외한 36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 전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운영되며, 까지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이번 시화전의 주제인 ‘문해, 지금 나는 봄이다’를 작품에 담아 문해교육으로 새로운 봄을 맞이한 학습자들의 이야기로 시민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 이번 제7회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는 교육부 202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진흥원은 2016년부터 7년 연속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 올해는 문해교육 분야에 총 74백만 원의 국비를 추가로 확보했다. 올해 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광주지역 출품작 5점은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등 전원 수상으로 진흥원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둔 바 있다. 


○ 김이겸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9월 유네스코가 지정한 문해의 날을 기념해 제7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와 광주 문해의 달 기념행사를 연계 추진할 수 있어 기쁘다”며, ”시민분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내 앎을 깨우고 평생학습을 통해 내 삶을 채울 수 있도록 응원하고 독려하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한편, 문해교육이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 능력과 사회적‧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진흥원은 2016년부터 광역문해거점기관으로 지정돼, 다양한 문해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광주광역시 성인문해교육 관련된 사항과 역대 광주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수상작은 광주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gi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끝>